느킴있는아이


요로결석의 증상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으나 환자분이 느낄 수 있는 증상에는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가. 극심한 고통
요로결석이 있는 쪽에 극심한 통증이 갑자기 생기며 이는 자세를 어떻게바꾸어도 나아지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나. 혈뇨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
가 있거나 또는 눈으로 보이지 않아도 소변검사에서 피를만드는 적혈구 세포가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결석이 요로내에 상처를 주기 때문입니다.


다. 소화불량
소변배출의 장애가 생기면 장도 같이 운동을 하지 않아 속이 더부룩하다든지, 트림이많이 나온다든지, 소화가 안되거나 심하면 미식거리고 토하기도 합니다.
이는 요로결석으로 인한 증상이며 결석이 치료되면 다 사라집니다.

요로결석 진단 방법

가. 소변검사
소변을 현미경으로 관찰, 결석을 만드는 성분이나 적혈구 세포가 있는지 조사하고 염증이 있는 경우 소변을 배양해 보기도 합니다.

나. 단순복부촬영 (KUB)
요로결석의 80-90%는 방사선이 투과되지 못하므로 배를 찍은 엑스레이에서 하얗게 보입니다.
그러나 방사선이 투과되는 성분으로 된 돌의 경우 안보일 수 있어 이는 아래 특수촬영 경정맥 요로 조영술을 해야만 보입니다.



다. 경정맥요로조영술 (IVP)

단순촬영에서 결석이 의심되는 경우 정확한 진단과 신장 기능을 확인하기 위해 혈관에 특수물감(조영제)을 집어넣습니다.
이는 피를 타고 돌다가 콩팥으로 들어가 소변이 만들어지고 배출될 때 같이 나오게 되는데 이것을 찍는 것이 이 촬영입니다.
돌이 있거나 이로 인해 신장기능이 나빠지면 돌있는 부위에서 조영제가 더 이상 하방으로 내려가지 못하는 모양이보이고 신장은 조영제를 늦게 배출하거나 잘 배출을 못하기도 하는 것이 보입니다.



라. 초음파 촬영
경정맥요로조영이 불가능한 환자(예로 혈관속에 집어넣는 조영제에 대해 과민반응이있는 분)나 방사선이 투과되는 결석을 가진 환자, 또는 방사선을 피해야 하는 임산부소아, 만성 신부전환자 등에서 사용됩니다.
초음파가 통과가 되지 않아 하얗게 보이는것이 결석입니다.


2010/08/30 - [비뇨기과] - [요로결석] 체외충격파 쇄석기란 무엇인가?
2010/08/30 - [비뇨기과] - [요로결석] 결석 치료방법과 예방
2010/08/28 - [비뇨기과] - [요로결석] 배가 아프고 옆구리가 아픈데? 비뇨기과를 가야한다?

참 쉽죠잉 ^-^)?
                      
Posted by 느킴있는 아이 Trackback 0 Comment 2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badsex.tistory.com BlogIcon 하늘엔별 2010.08.28 14:16 신고

    이거 진짜 아프다고 하더군요.
    친구가 이거 걸려서 수술을 했는데 아주 혼났다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