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킴있는아이


성균관 스캔들 20화 마지막회에서
이선준은 유생들의 유소와 잘금이들 덕택에 풀려납니다.
그리고 김윤희는 정조에게 금등지사를 드리게 됩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김윤희가 계집이라는 것을 알고 노론의 영수 좌의정 이정무는 정조에게 노론의 역모죄가 낱낱히 들어나는 금등지사를 덮어둘 것을 권유하게 됩니다. 정조는 크게 갈등하지만 금등지사를 불태우며 노론을 이기기 위해서가 아닌 백성을 위함 싸움을 위해 김윤희를 풀어주게 됩니다. 여기서 정조는 자신을 믿는 신하들을 저버리고 그 꿈을 펼칠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생겼지 않았을까 합니다. 또한 좌의정 이정무 역시 아들이 사랑하는 김윤희를 받아들이게 됩니다. 성균관을 졸업한 구용하는 패션 디자이너가 되고 걸오는 의금부장이 되고 이선준과 김윤희는 성균관 박사가 되는데 완전 해피 엔딩입니다.



그 이후...
하지만 정조 24년 정조는 갑작스러운 죽음을 맞이 하게 됩니다. 정조가 꿈을 꾸고 그리던 백성을 위한 나라 갑자년 계획을 4년을 앞두고 사망하게 됩니다. 그리고 정조는 독살 당했다는 소문이 나게 됩니다. 왜냐하면 정조의 병은 등에 난 작은 종기가 악화 된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정조는 종기를 치료하기 위해서 연훈방이라는 처방을 받는데, 그것이 수은을 태운 증기로 치료하는 위험한 방법이었고, 연훈방을 추천한 것이 노론의 심환지 였기때문에 정조가 수은중독으로 조금씩 살해를 당했다는 독살의 의심을 사게됩니다.

또 다른 추측으로는 정조가 죽기 바로 전 그의 처소를 찾은 것이
정조의 정적인 정순대비였다는 말이 있어, 정순대비가 독살을 한 거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정조가 죽기전 마지막으로 한 말이 '수정전'이라는 한마디였다고 합니다. 수정전은 정순대비가 살고 있는 전각의 이름이였기 때문에 정조의 마지막말은 정순대비가 살인자라는 것을 알리려는 메세지였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독살이든 자연사든, 정조가 꿈을 이루지못하고 죽음을 맞이하고 정조에 뒤이어 11살인 순조가 즉위하게 됩니다. 정순대비가 수렴청정을 실시하며 정조가 이룩한 모든 개혁을 무위로 돌려버리고 맙니다. 정조가 심혈을 기울여 육성한 규장각의 인재들도, 장용영의 무사들도 모두다 해산되거나, 처단되거나, 변절하게 됩니다. 정약용선생님의 일가는 몰락하고 정약용선생님은 먼 곳으로 귀향가게 되는데, 그 곳에서 아주 오랫동안 유배생활을 하게 됩니다.세상을 바꾸어 보자던 그들의 반짝이던 결의도 그렇게 역사의 뒷편으로 쓸쓸히 묻혀지게 된것입니다.

저 역시 역사의 뒷이야기를 잘 몰랐지만 성균관 스캔들을 보고 정조의 꿈은 어떻게 된것일까 궁금해 인터넷 검색도 해보고 이리저리 찾아보니 해피데이님의 글에 정리가 잘되어 있어 이렇게 글을 조금 보태고 수정하여 썼습니다.

성균관 스캔들의 마지막화처럼 해피엔딩이였다면 지금의 우리나라는 오래전에 새로운 세상을 맞이했겠지만 역시 자신의 권력을 지켜려던 자들의 음모로 인해 개혁의 꿈은 실패로 돌아가지 않았나 합니다. 지금의 사회 역시 자신들의 권력과 재력을 지키기위해 새로운 도전과 개혁을 두려워한다면 우리나라는 우리 모두가 잘살고 백성들이 잘사는 나라가 아닌 잘사는 사람만 잘살고 못사는 사람들은 영원히 못사는 빈익빈부익부현상으로 인해 고통받고 어려운 사람들이 많습니다.

성균관 스캔들을 보고 많은 정치인들이 초심을 잃지 않고 노력해 백성들을 위한 나라 우리 모두가 잘 살수 있는 그런 대한민국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아래손가락모양 추천버튼을 눌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로그인 안하셔도 됩니다.
    
              
Posted by 느킴있는 아이 Trackback 1 Comment 5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coinblog.co.kr BlogIcon 칼리오페 2010.11.03 11:39

    어제가 마지막회였는데..
    전 그 마지막을 놓치고 말았네요 ㅠ
    이렇게 리뷰로 먼저 만나게 되었네요 ㅋ
    패션디자이너 구용화 ㅋㅋㅋ 해피엔딩이었네요 ㅋ

  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blog.hscity.net/ BlogIcon 화사함 2010.11.03 14:07

    해피엔딩으로 끝나서 좋았습니다~
    희망적인 메세지로 마무리가 된 것 같아서,
    보고 난 후에도 기분이 좋았네요 ^^

  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s://9oarahan.tistory.com BlogIcon 아하라한 2010.11.03 15:14 신고

    해피엔딩 ~~~
    우리 와이프님께서도 종방을 아쉬워하시던데...
    저는 사실 잘 못봤어요. 요즘 늦게 들어가서리~~~

  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Favicon of http://armynuri.tistory.com BlogIcon 아미누리 2010.11.04 09:29

    성균관 스캔들을 보지 않았는데..
    이 포스팅을 보고 이해를 할 수 있네요.

    정조의 꿈이 이루어졌다면 지금의 사회는 어떤 모습이였을까요? :)

  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WldWld. 2010.11.05 17:50

    뒷이야기가 왠지 슬프네요.

    드라마는 해피앤딩이었지만...